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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풍기

HIOX 송풍기 종류와 특성

송풍기는 임펠러의 회전운동으로 공기에 에너지를 가하여 공기량과 압력을 얻는 공기기계로써 흡입구와 토출구의 압력비가 1.1미만인 것을 팬(Fan)이라 하고 압력비가 1.1이상 2.0미만인 것을 블로우어(Blower)라고 통상적으로 분류하며, 이를 통칭하여 송풍기라 한다. 송풍기는 공기의 이송방향과 임펠러축이 이루는 각도에 따라 원심 및 축류송풍기로 분류하며, 임펠러의 형상 및 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 원심송풍기 : 다익송풍기, 레이디얼송풍기, 뒤쪽굽음깃송풍기, 익형송풍기
· 축류송풍기 : 프로펠러송풍기, 튜브축류송풍기, 베인축류송풍기

원심송풍기 원심송풍기는 공기가 임펠러의 반경방향으로 이송되면서 공기량과 압력을 발생시키는 송풍기로써 임펠러깃의 형상과 설치각도에 따라 특성이 변한다.
다익송풍기 다익송풍기는 폭이 넓고 깃통로의 길이가 짧으며 회전방향에 대해 앞으로 기울어진 것으로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로, 일명 시로코송풍기라고도 하며, 다익송풍기는 다른 형태의 송풍기에 비해 낮은 속도에서 운전되며 낮은 압력에서 많은 공기량이 요구될 때 주로 사용된다. 다익송풍기는 30~80%의 넓은 공기량 범위에서 운전되고, 일반적으로 정압이 최대인 점에서 정압효율이 최대가 되며, 최대정압효율은 60~68%정도이다. 다익송풍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운전범위가 넓으며, 동일한 공기량과 압력에 대하여 다른 원심송풍기에 비해 임펠러의 직경이 작기 때문에 설치공간을 최소화 할 수 있어 건물의 공기조화 및 환기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익송풍기는 깃의 형태와 구조적인 취약점으로 인하여 물질이동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레이디얼송풍기 레이디얼송풍기는 반경방향의 깃을 갖는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며, 레이디얼송풍기는 일반적으로 다른 송풍기에 대해 임펠러 폭이 좁기 때문에 주어진 용량에 대해 임펠러의 직경이 커진다. 이러한 특징은 제작가격이 비싸지는 주요 원인이며, 용량에 비해 임펠러의 직경이 크기때문에 공기조화용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레이디얼 송풍기는 높은 압력에서 적은 양의 공기를 이송시키거나 물질운반에 적합하다. 또한 서지(surge)현상이 없고 공기량변화에 대해 축동력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축 동력의 변화는 송풍기의 제어에 많은 도움을 준다.
뒤쪽굽음깃송풍기 뒤쪽굽음깃송풍기는 회전방향에 대해 뒤로 기울어진 깃을 갖는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며, 뒤쪽굽은깃송풍기는 다익송풍기에 비해 운전속도가 약 2배정도 빠르고, 40~85%의 넓은 공기량 범위에서 운전되며, 일반적으로 80% 정도의 정압효율을 갖는다. 뒤쪽굽음깃송풍기는 효율이 높고 과부하 특성이 없으며 구조가 강하기 때문에 보일러의 공기압입 등 여러용도에서 널리 사용된다.
익형송풍기 익형송풍기는 뒤쪽굽은깃송풍기처럼 깃이 회전방향에 대해 뒤로 기울어진 구조이나 깃의 단면이 익형(AirFoil)으로 된 임펠러로 구성된 송풍기이다. 익형송풍기는 뒤쪽굽은깃송풍기의 깃을 익형으로 대체한 형태로 정압효율이 86%정도로 원심송풍기 중 가장 높으며, 운전시 소음이 작기 때문에 청정한 공기이송에 많이 사용된다.
축류송풍기 축류송풍기는 공기를 임펠러의 축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이송시키는 송풍기로써 프로펠러형 임펠러로 구성되며, 임펠러 깃(blade)은 익형으로 되어있다.

HIOX 송풍기 모델

  • SIROCCO FAN
  • AIR FOIL FAN
  • DUCT IN-LINE FAN
  • TURBO FAN
  • ROOF VENTILATOR (산업용 환기장치)
  • VENTILATOR (벽부형, 천정형 환풍기)
송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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